(사진=명동 더끌림산부인과의원 유지연·신나리 원장)
(사진=명동 더끌림산부인과의원 유지연·신나리 원장)

여성의 소음순은 질 입구에 양쪽 날개 모양으로 존재하며 이물질이나 세균의 침입을 막아주는 기능을 한다. 이와 더불어 특징적인 것은 다른 부위에 비해 피부가 약하고 부드러워 일상생활 중 비대칭이나 늘어짐 등 변형이 잦다는 것이다.

노화에 의해 변형이 나타날 수 있고 선천적으로 소음순이 비대한 경우도 있어 다수의 여성들이 의외로 흔하게 경험하는 것이다. 소음순 변형이 생기면 크고 작은 불편함이 잇따르는데 타이트한 하의를 입거나 자전거를 탈 때 쓸려 아프고 따가움을 느낄 수 있어 산부인과 상담이 늘었다.

주름 사이로 이물질이 자주 끼여 악취, 질염, 방광염 등을 유발할 수 있고 월경 시 만성적인 외음부 통증과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어 비대칭 또는 비대증과 같은 구조적인 이상 증상에 대해 진단받고 건강을 위해서라도 해결하는 것이 도움 된다.

소음순수술은 비정상적으로 늘어나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거나 외형적인 컴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경우 정상적인 모양으로 교정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수술 및 회복 시간을 단축시키고 부작용을 줄인 레이저 소음순 수술을 찾는 여성들이 늘어난 추세이다.

과도하게 비대해진 표피 부분을 레이저로 정교하게 절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신경과 혈관을 모두 보존할 수 있어 기존 수술의 부작용과 흉터 걱정을 줄였다. 또한 입퇴원 절차 필요 없이 수술 후 당일 귀가할 수 있어 직장인의 경우 하루 이틀 휴가를 내거나 주말을 이용해 수술을 받을 수 있다.

다만 개개인에 따라 크기, 외음부 모양 등 갖고 있는 고민이 다르기 때문에 수술 전 산부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또한 제대로 된 사후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어 체계적인 수술 후 관리가 진행될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명동 더끌림산부인과의원 유지연·신나리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