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끌림 부인과클리닉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는 부인과 질환, 원인에 맞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the women care medical group
감염 후 특별한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성병클리닉

성관계를 통해 전염되는 질병으로 바이러스, 박테리아, 원충류 등으로 발생합니다. 자연치유가 되기 어렵고 전염성이 강해 비교적 남성에게 증상이 빠르고 심하게 나타나지만, 여성의 경우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정기적인 검진과 예방이 필요합니다.

성병 증상

과도한 질 분비물, 악취

성관계 시 통증과 출혈

물집, 사마귀, 궤양

외음부, 하복부 통증

여성의 경우 성병에 감염되어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감염 시 전신에 걸쳐 피부, 구강, 질 등에 변화가 나타나기도 하므로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병 종류

임질

가장 흔히 발생하는 성병 중에 하나로 임질균이 점막의 접촉할 경우 발생하는데, 여성에게는 감염 증상이 미약해 상대방의 증상 때문에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무증상, 작열통, 빈뇨, 배뇨 곤란, 화농성의 질 분비물, 부종
치료
복용약, Ceftriaxone 주사

※ 클라미디아 및 트리코모나스와 함께 감염되기 쉬워 복합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방치할 경우 골반염, 불임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클라미디아

주로 10~30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성병으로 클라미디아 트라마티스균의 감염 시 발생하게 되며, 치료가 간단하나 증상이 특징적이지 않고 재발이 쉬워 주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증상
무증상, 하복부 통증, 비정상 자궁출혈
치료
복용약

※ 무증상의 잠복기를 거쳐 골반염, 방광염, 요도염, 조산, 불임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다른 성병과 함께 감염되기 쉬우므로 복합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헤르페스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전염성 질환으로 1형과 2형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1형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주로 구강에 나타나며 2형의 경우 성기에 발생합니다.

증상
무증상, 생리 후 출혈, 성교 후 출혈, 반복적인 분비물과 악취, 배뇨 곤란, 하지 부종, 피부 수포 등
치료
복용약, 연고제 주사

※ 신생아와 태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바이러스이므로 결혼을 앞둔 신혼부부에게 검사를 권장해 드립니다.

트리코모나스

꼬리가 달린 기생충에 의해 발생하는 염증으로 물에서도 살 수 있어 수영장이나 대중목욕탕에서 감염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성관계 시 전파성이 높으며 질염 및 심한 가려움을 유발합니다.

증상
황갈색 질 분비물, 배뇨 곤란, 출혈, 하지 부종
치료
복용약, 연고제 주사, 좌약

※ 임산부의 경우 조기파수나 조산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사면발이

사면발이란 음모에 기생하는 이로 볼 수 있지만 정확하게는 다릅니다. 성관계가 없더라도 전염될 수 있는 성병으로 치료 후에는 입었던 옷이나 침구류의 세탁을 권장해드립니다.

증상
음모 부위의 가려움증
치료
연고제

※ 침구류에 의해 감염될 수 있으므로 청결에 유의해야 합니다.

유레아플라즈마

성관계를 통해 전염되는 성 접촉 세균 중 비임균성 요도염군에 속하며 여러 종류의 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흔하게 발견될 수 있는 균으로 남성보다 여성에게 약 3배 높은 빈도로 발견될 확률이 높습니다.

증상
무증상, 질 분비물 증가
치료
복용약

※ 요도염, 방광염, 난임증, 골반염, 나팔관염의 원인 또는 임신 중 양수 내 감염되면 태반과 양막에 염증을 일으켜 유산/사산/조산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호흡기나 비뇨생식기의 점막에 존재하며 대체로 병원성은 없으나 호흡기나 비뇨생식기 감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주로 성관계를 통해 감염되며, 간혹 면역력 약화로 감염되기도 합니다. 남성의 경우 자연적인 치료가 가능하지만 여자는 치료가 꼭 필요한 성병입니다.

증상
질 분비물 증가, 간지러움증
치료
복용약, 연고제, 좌약

※ 상대방과 함께 치료를 받아야하며, 불임과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가드넬라

가드넬라는 비특이성 질염이라고도 불리며 세균성 질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세균입니다. 평소에는 여성의 질 속 유산균에 의해 억제되어 있다가 잦은 성관계, 질 깊숙한 세정 등으로 질의 산도가 높아지면 균이 증식하며 증상을 유발합니다.

증상
비린내, 가려움증, 소변 시 통증
치료
복용약

※ 방치 시 골반염, 요로감염, 자궁내막염 등을 유발하며 합병증으로는 조기 진통, 조기 양수막 파열, 융모막염, 제왕절개술 후 자궁 내막염 등이 있습니다.

HPV

인유두종바이러스라고도 하며, 정상적인 성생활을 하는 남녀 중 다수가 평생에 한 번 이상 감염되는 흔한 질환입니다. 감염 시 자연 치료되는 경우도 있지만, 바이러스 감염 백신으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
무증상, 소음순/대음순/질/항문 주위에 사마귀 발생
치료
복용약, 연고제, 좌약

※ 자궁경부암의 99%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로 외음부암, 질암, 항문암 등 생식기 암을 유발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매독

트레포네마 팔라디움이라는 세균에 감염되어 나타나며, 성관계를 통해 전염됩니다. 성기에 궤양 발생하기도 하며 증세가 악화하면 정신장애, 실명, 심장 질환, 사망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증상
증상에 따라 1, 2, 3기로 구분
치료
페니실린 항생제

※ 완치 후에도 면역이 형성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완치 후에도 추적조사와 매독 예방을 위한 주의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연성하감

Heamophilus Duucreyi라는 세균에 의해 성기 또는 회음부에 통증성 궤양 질환을 일으키게 되는 성병이지만 궤양 부위에서 나온 분비물이 피부에 접촉 시 감염될 수 있습니다.

증상
붉은색 구진, 농포, 통증성 궤양
치료
복용약, 연고제, 좌약

※ 궤양이 눈에 띄지 않거나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검진을 통해야만 정확한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AIDS

후천성 면역 결핍증이라고도 합니다. 에이즈와 에이즈 바이러스는 서로 다른 의미로 에이즈 바이러스로 인해 특정 증상이 생겨야 에이즈로 진단받게 됩니다. 성관계 외에도 혈액 수혈, 면도기, 의료종사자의 부주의에 의해 감염될 수 있는 성병입니다.

증상
감염 3~6주 후 구역, 구토, 설사, 독감 등
치료
에이즈 진행을 억제하는 치료법

누구나 감염될 수 있는 성병,

예방 방법

성병은 성적 접촉 외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면역력이 생기는 질환이 아니므로 치료 경험이 있어도 적극적인 검진과 예방이 필요합니다.

  • 01 성관계시 콘돔을 사용합니다.
  • 02 여성, 남성 청결제를 사용합니다.
  • 03 성 관계를 가지는 상대를 제한합니다.
  • 04 정기적인 검진으로 몸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 삼성서울병원
  • 서울대학교병원
  • 서울아산병원
  • 세브란스병원
  • 순천향대학교병원
  • 강북삼성병원
- -
정보수집 동의 [보기]
24시간 동안 열지 않음 [닫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